트랙제도란?

지역디자인, 도시재생 트랙

최근 대안적 경제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 기업, 고령화와 양극화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NGO 등 제3섹터에서 활동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트랙이다.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의 자율성과 자치(自治) 역량을 강화하고 민주적인 공동체를 형성해 가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역할이다. 사회적기업 인증제도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제 3 섹터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학과 졸업생들이 진출할 수 있는 유망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적 기업에 취업하여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면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은 학생들, 각종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이수하면 좋다. 이 트랙을 이수하면 프랑스 동부대학과의 학생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시민단체, 사회적기업 등에서 인턴쉽을 경험할 수 있다. 이 트랙을 이수한 사람은 국내외의 다양한 사회적 기업들과 시민사회단체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정치·경제 영역의 사회운동은 물론 사회정책, 평화·환경·여성·노인·복지 등 새로운 사회운동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사회문화 콘텐츠 트랙

CG (Computer Graphic)는 세계적 수준이지만 시나리오가 빈약해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영화, TV와 신문, 라디오와 잡지에서 매일 쏟아져 나오는 천편일률적인 보도물, 단순감각적이고 소비주의를 부추기는 인터넷 포탈사이트...이런 것들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바꾸어 보려는 의욕을 가진 사람이라면 도전해 볼만한 분야이다. 디지털 미디어와 영상, 인터넷 시대라고 불리는 21세기, 한국사회에서 정작 필요한 사람은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콘텐츠 개발 인력입니다. 미디어 기술이 빚어낸 그릇에 ‘'내용’을 채워야 하지만 수준 높은 인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회콘텐츠 개발은 사회학이 줄 수 있는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과 분석력을 토대로 언론, 방송, 정보, 문화 산업에 필요한 콘텐츠를 공급하는 인력을 배출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고령화, 범죄, 사회불평등, 가족해체, 환경파괴 등 각종 사회현상과 사회문제를 사회학적 관점과 방법을 사용해 미디어 콘텐츠로 기획·개발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미디어 콘텐츠 개발 능력과 사회학적 상상력을 결합한 사회콘텐츠 분야는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등장하고 있다. 잘 만들어진 사회콘텐츠는 방송국, 언론사, 정부기관, 교육기관, 사회단체 등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 능력을 가진 인재들은 언론, 방송, 광고 PR, 인터넷 포탈, 교육 및 홍보 자료 제작 등 정보·문화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사회조사와 빅데이터 트랙

사회조사분석사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서 이를 취득하면 리서치회사나 각종 사회조사를 실시하는 정부,민간 연구소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여론과 소비자 기호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필요성이 중요해지면서 리서치회사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사회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사회학과의 공통필수과목인 <사회조사방법론>을 통해 조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배운 뒤 <사회통계분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사회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갖추게 된다. 또한 <사회조사실습>에서는 스스로 조사연구를 디자인하고 수행하는 실무적인 리서치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이 트랙에서는 통계적 분석을 활용하는 계량적 방법론뿐만 아니라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질적방법론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사회조사분석사가 되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회조사분석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실습활동도 지원한다.

젠더, 복지 트랙

상담∙ 평생교육∙ 사회복지 영역의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회학 교육을 바탕으로 의사소통과 상담, 인권과 사회복지, 사회교육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훈련하고 적절한 직무경험을 갖도록 지원한다. 상담 및 사회복지관련 업무능력, 여성과 아동, 노인, 가족관련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 능력 등을 배양하며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 2급, 직업상담사, 건강가정지원사, 다문화가정지원사 등이 있다.

청소년 트랙

가족이란 대면적 관계를 중시하는 일차적 집단이고, 인간은 가족과 더불어 생활하며, 성장한다. 우리 사회는 그동안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과정에서 가족구조 및 기능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현대사회와 가족의 다양한 특성이 가족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개별 가족이 책임을 지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웃이나 친족공동체로부터 고립된 핵가족, 맞벌이가족의 증가, 일과 가족의 양립,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가족, 청소년과 같은 가족을 둘러 싼 사회적 문제와 이슈들이 지역사회, 국가의 역할과 사회제도적인 지원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 트랙은 이러한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청소년과 가족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서 활동할 청소년지도사와 건강가정사 프로그램을 안내·지원하고 있다.



일반기업, 공기업 트랙

기업과 조직의 세계로 진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운영된다.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창업 세계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지원 및 개인의 적성과 목표에 부합하는 취업분야와 목표 설정을 지원한다.



진학트랙
전문가트랙제도의 목적과 개요

사회학의 기초적인 지식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식견이 요청되는 분야 중 현대사회에서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교육시킴으로써 졸업생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함

전문가트랙제도의 목적과 개요를
  개요 트랙주임교수
(지도교수)
필수이수과목 권장이수과목 협력업체 진출분야
청소년
트랙
(협동전공)
청소년 활동, 복지, 상담, 보호 업무를 수행할 청소년 지도사 양성 최훈
(심리학과)
청소년활동
청소년문화
청소년육성제도론

외 청소년학협동전공 필수교과목
사회학원론
인구와세대의사회학
가족사회학
다문화사회론
YMCA연맹
춘천YMCA
강원도청소년수련관
청소년단체
청소년문화원
청소년 수련시설 등
지역디자인, 도시재생 트랙 -마을만들기,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회적기업 등 지역디자인 분야의 취업역량 제고
-사회적기업, 사회적 경제, NGO 등에서 일할 전문가 양성
엄한진 사회적경제:캡스톤디자인 경제사회학
도시와환경의사회학
다문화사회론
춘천 사회적 경제 네트워크 외 사회적기업
NGO 등, 민간단체
지역컨설팅회사
콘텐츠제작회사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소, 기획사
젠더, 복지 트랙 의사소통과 상담, 여성과 인권,  사회복지 사회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 신경아 가족사회학
젠더와사회
현대사회와여성(교양)
질적연구방법론
문화사회학
문화분석과현장연구
 강원여성가족연구원 여성, 아동, 노인, 가족관련 기관, 상담기관, 건강가족지원센터 등
사회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트랙 전문적인 사회조사 자료분석 능력을 갖춘 사회조사분석사 양성 이기홍 사회조사방법론
사회연구를위한기초통계학
네트워크중심의사회연구 현대리서치 리서치회사
정부와 민간 연구소
사회문화콘텐츠 트랙 각종 사회문제 관련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신경아 사회문화콘텐츠와사회학
문화분석과현장연구
문화사회학
질적연구방법론
젠더와사회
영상사회학
KBS Plus
브라이만 컨설팅 외
언론, 방송, 정보, 문화산업
touch slide
트랙이수 과정
  • 2학년 1학기 : 진로상담 및 트랙 탐색 (각 트랙별 소개 및 개별 상담)
  • 2학년 1학기 말 : 트랙 신청
  • 2학년 2학기 ~ 4학년 1학기 : 트랙 이수
  • 3학년 2학기 : 인턴쉽 (겨울방학 이용)
  • 4학년 1학기 : 직업탐색 (외부 전문가와 연계)
  • 4학년 2학기 : 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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