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교과목 해설
사회학원론 (Introduction to Sociology)3-3-0
복잡한 사회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인간행동을 좀더 넓은 시야에서 사회의 여러부분과 연결시켜 검토하고 그런 과정을 통하여 각자의 행동이 사회에 갖는 의미를 파악하게 한다.
사회조사방법론 (Sociological Methods)3-3-0
사회학의 주요 학자, 개념,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세부적인 사회학 전공과목의 이해를 돕고 복잡한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가와 시민사회 (State and Civil Society)3-3-0
이 과목에서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의미, 그 형성 및 변천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현대의 국가와 시민사회가 기본적으로 어떤 구조를 갖고 있으며 또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상호간의 긴밀하고 다양한 상호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이를 통해서는 정치와 행정의 기본 성격과 그것들의 사회적 기초 및 사회와의 연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보다 전문적인 분석과 탐구를 위한 전문지식과 통찰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사회운동과 NGO (Social Movements and NGOs)3-3-0
199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사회운동과 NGO가 커다란 이슈이자 화두로 등장하였다. 비정부 민간단체들의 활성화와 영향력 확대는 사회 각계각층의 관심을 자아냈을 뿐 아니라 사회학자들의 주된 탐구대상의 하나가 되었다. 본 강의는 이에 부응하여 NGO의 의미와 활동, 그것의 활성화가 미친 영향들, 특히 지역사회의 변화, 발전에 끼쳐온 영향을 따져 보고 향후의 발전 혹은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는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영상사회학 (Sociology of Visual Communication)3-3-0
영화, TV, 인터넷, UCC 등 영상 매체의 탄생과 발전, 기능과 효과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문자 매체와 비교하여 영상 매체가 갖는 특징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그것이 갖는 유용성 및 한계를 살펴보고, 한 사회의 규범과 가치, 문화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아울러 사회 구조와 계층, 집단과 조직들의 이해(利害)와 권력이 영상 매체의 형식과 내용에 어떤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분석한다.
사회학 글쓰기와 논문 (Sociology dissertation and thesis)3-3-0
사회학 주제에 대한 글쓰기를 연습하고 논문 지도교수의 정기적인 개별 지도를 통해 졸업논문의 계획과 진행, 논문의 완성에 걸친 전 단계를 익힌다.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Social Inequality, Class and Stratification)3-3-0
사회불평등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계급현상에 대한 이론과 실제분석의 사례를 학습한다. 여기서는 특히 사회불평등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학습하고 그 결과에 대해 토론한다.
한국사회연구 (Studies in Korea Society)3-3-0
전 과목을 통하여 습득한 사회학이론과 방법을 동원하여 한국사회의 변동을 분석하고 검토한다.
사회학 영어 명강좌 입문(Introduction to the Best Sociology Lectures)3-3-0
현대사회학 이론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학의 고전적 저작들을 선정하여 강독하고 이를 통해 고전적 저작들이 당대 사회학의 주요 문제의식을 어떻게 풀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이 현대사회 문제를 바라보는데 어떤 적합성이 있는지 알아본다.
사회콘텐츠와 사회학 (Social Contents and Sociology)3-2-2
사회콘텐츠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학이 여기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탐색한다. 미디어, 콘텐츠, 사회연구의 세 영역이 만나 형성된 새로운 지식 자원으로서 사회콘텐츠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이에 관련된 이론과 방법론을 익힌다. 사회콘텐츠의 다양한 장르와 각각의 특성을 탐구하고, 그것들의 생산과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청소년활동 (Sociology of Youth Activity)3-3-0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과거 기성세대의 그것과는 판이하게 달라지고 있다. 청소년에 대한 지도는 그들의 문화와 활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전제로 한다. 이 과목은 청소년의 관심과 욕구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청소년 활동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아가 다양한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청소년 지도자의 자질을 개발하도록 한다.
가족사회학 (Sociology of Family)3-3-0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족규모 및 가족구조의 변화, 가족관계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 역사적 배경을 이해한다. 가족의 경제적 기능과 정서적 기능, 가족 안에 내재하는 불평등, 결혼과 이혼의 변화, 부양의 제도화와 가족정책, 그밖에 한국 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가족의 미래에 관해 토론한다.
경제사회학 (Economic Sociology)3-3-0
경제사회학은 여러 경제 현상에 대한 연구가 사회학적 시각, 가정, 이론 및 방법론들로부터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의 총체이다. 경제사회학은 경제적 쟁점에 대해 경제학 및 경영학과는 다른 가정으로부터 출발하는데, 그 뿌리는 고전 사회학자들의 행위자들의 상호영향 및 의존과 관련된 주장에서부터 발견된다. 근대 및 전근대 경제 간의 차별성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서 출발하여 현대의 기업 등 여러 경제 조직의 작동 원리를 파악함에 있어서 경제사회학적 접근이 갖는 현실성은 다른 학문이 갖지 못하는 경제사회학의 장점이다. 경제 행위의 구조적 토대를 네트워크로 파악하며, 개인, 기업 등의 다양한 행위자들 간의 거래가 성립되기 위해 필요한 문화적 전제 조건인 신뢰 및 사회자본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문화사회학 (Sociology of Culture)3-3-0
문화에 대한 사회학자들의 다양한 설명을 소개하고 문명충돌과 문화간 대화, 문화의 세계화, 사회발전에서의 문화의 역할, 계층에 따른 문화생활의 차이, 대중문화의 역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는 문화산업 등 현대사회에서 문화가 가지는 다양한 차원을 제시한다.
사회적 경제와 기업 (Social Economy and Enterprise)3-3-0
본 강좌는 한편으로는 사회적 경제 및 사회적 기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다른 한편으로는 이 영역에서 제기되어 온 이론적 쟁점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사회적 경제 등장의 역사적 맥락, 이론적 쟁점, 선진국의 경험, 한국의 현실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3-3-0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청소년 지도를 위한 소양을 닦는다.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Fostering Institution)3-2-2
이 과목은 청소년의 온전한 성장과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제반 사회․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다른 사회구성원에 대한 국가의 제도적 장치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조직과 직업 (Social Organization and Occupation)3-3-0
현대사회의 변동은 직업세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현대인들에게 직업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며 직업세계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조직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일이 이루어지는 조직적 맥락에 중점을 둔다. 사회조직의 구조, 문화, 환경과 함께 직업적 분화와 전문화, 경력개발 등에 대한 최근의 경향을 배운다.
네트워크중심의 사회연구 (Network-centered Social Research)3-3-0
현대사회는 표면적으로는 점점 개인주의화되어가는 듯하지만 실은 여러 부류의 행위자들이 연대 또는 거래관계를 복잡하게 형성하고 있어서 그들 간의 상호의존성이 깊어가는 경향 역시 심화되고 있다. 본 강좌는 개인 또는 집단 간의 연대 및 거래 관계를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파악한다. 네트워크 분석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관계 구조를 시각화하고 네트워크에 소속된 행위자들 또는 네트워크 자체의 성격을 수치화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집단 또는 조직 개념이 지니는 한계를 초월하여 개인 및 사회의 역동성과 관계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통계분석 (Social Statistics)3-3-0
사회현상의 계량적 분석에 필요한 기술통계, 추론통계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통계분석기법들에 대해 배운다. 실제자료에 대한 SPSS등의 통계프로그램의 활용을 연습한다.
종교사회학 (Sociology of Religion)3-3-0
본 과목은 한편으로는 종교사회학이 다루어 온 고전적인 주제들과 주요 저작들을 소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종교에 대한 학문적 관심의 부활의 배경이 된 현대종교변동의 주요 현상들을 살펴본다. 이러한 이론적, 전지구적 맥락에서 한국의 종교현상도 다루어진다.
공공정책과 사회학(Public Policy and Sociology)3-3-0
본 과목에서는 공공정책과 관련된 사회학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한다. 과정으로서의 정책, 공공정책의 사회적 맥락, 공공정책에 대한 비판적 접근, 정책효과에 대한 평가 등의 주제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국의 사례가 검토될 것이다.
인구와 세대의 사회학(Sociology of Population and Generation)3-3-0
본 과목은 현대의 인구문제와 환경문제에 관한 이슈들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을 제공하고, 주요 이슈들에 대한 사회적 원인, 사회불평등 등을 연구한다. 인구 관련 이슈로는 인구구성에 영향을 주는 출생, 사망, 결혼, 이동, 이민, 인구분포, 연령구조, 고령화, 피임, 임신중절을 다룬다. 환경문제에서는 지역개발, 사회불평등과 환경불평등 간의 상호관계, 세계화가 환경문제에 주는 함의 등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지역사회학 (Regional Sociology)3-2-2
지역사회학은 국가가 분석 단위로서 지니는 한계를 초월하려는 새로운 사회과학적 시도로서 출발하였다. 동북아, 지방분권 등의 새로운 개념은 몇 국가가 형성하는 새로운 경제권과 수도권 중심이 아닌 각 지방의 중심이 갖는 중요성이 대중들의 담론 수준에서 인지되고 있음을 증명한다. 지역사회학은 지역을 기존의 관례와는 달리 개념적으로 국가 또는 수도권 중심의 논의로부터 더욱 자율적인 분석 대상으로 인정하고, 사회적 변동과 발전의 문제를 각 지역 또는 지역간의 협력 또는 경쟁을 중심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미래사회학 (Sociology of Future)3-3-0
과거의 사회변동과 현재의 사회구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의 사회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사회학의 중요한 학문적 책임 중 하나이다. 과학기술의 발달, 정보화 사회의 진전, 세계화와 경제구조의 재편 등이 가져올 사회적 충격을 알아본다. 특히 의식과 가치관, 일상생활, 가족 제도, 정치적·사회적 민주화, 직업과 조직, 사회적 불평등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다가올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개인적, 사회적 과제를 제시한다.
도시와 환경의 사회학 (Urban and Environmental Sociology)3-3-0
현대사회의 중요한 생활공간이 된 도시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시의 사회적 구조, 도시민들의 생활양식, 이주와 인구추세, 경제적 분화, 빈곤문제, 생태학적 공간분화 등과 같은 전통적인 주제뿐만 아니라, 안전, 참여, 삶의 질 등을 강조하는 최근의 추세에 맞추어 자립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창조하기 위한 사회학적 도시정책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경제적 풍요와 사회적 연대가 조화를 이루는 도시상을 그려본다.
도시와 환경의 사회학 (Urban and Environmental Sociology)3-3-0
다민족, 다문화 상황의 계기가 된 국제이주의 역사와 사회적 결과를 살펴보고 발전, 두뇌유출, 인구문제, 인종, 시민권, 문화적 다양성, 혼성화, 게토, 종족적 소수자, 디아스포라, 사회통합, 정체성 정치, 다문화주의 등 관련개념을 다룬다. 이를 통해 최근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을 세계의 인종적 질서에 대한 이해, 종족적 타자와의 공존의 실험, 그리고 한국사회에 대한 성찰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산업과 과학기술의 사회학 (Sociology of Industry and Technology)3-2-2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 발전과 지식정보화에 이르기까지 산업구조, 노동시장, 노동과정, 노사관계, 계급관계, 노동정치 등의 변화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근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초래한 노동과 산업의 변화를 살펴본다.
성과 사회 (Gender and Society)3-3-0
젠더 사회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사회구조와 일상생활 전반에서 성에 따른 구별과 위계, 차별과 배제 등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이해한다. 개인의 성정체성과 사적 영역에서의 성별 권력관계, 노동과 조직의 세계, 더 나아가 전지구적 차원에서 나타나는 성별분리 현상을 분석하고 성평등을 지향하는 사회운동과 정책에 관해 토론한다.
Readings on Modern Society3-3-0
근대성, 근대 사회의 여러 측면을 사회학적으로 살펴보는, 한국 학생들을 위한 영어 강좌이다. 영어로 된 강의, 강독 및 발표 자료를 사용한다. 사회학 및 사회과학은 근대가 출범하면서 인간의 삶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과정에서 생긴 학문이다. 종교 개혁, 프랑스 혁명, 산업 혁명 등을 거쳐 시작된 근대는 전근대와 어떻게 다른지, 근대성를 이해하려는 사회학적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근대는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등의 쟁점을 이론과 관련 사례를 통해 다룬다.
질적사회학방법론 (Qualitative Sociology)3-3-0
사회학의 연구방법 중 하나로서 질적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참여관찰, 심층면접, 초점집단면접, 담론분석, 내용분석, 구술사, 문화기술지 등에 대한 방법론적 이해와 실습을 통해 사회학적 인터뷰와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능동적고령화론 (Active Aging)3-3-0
이 과목은 한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급속한 고령화와 그에 따른 고령인구의 증가에 주목하고, 노후생활에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여성과 일(Women and Work)3-3-0
노동시장과 기업조직 속에서 여성들이 처한 조건과 위치를 살펴보고 취업과 경력 개발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탐구한다. 여성노동에 대한 이론을 배우며 노동시장과 조직문화 내의 성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 분석 연습 (Data Analysis Practicum)3-3-0
사회학적 또는 사회과학적 연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과 종류가 급증하고 있다. 이 광좌에서는 사회 조사, 빅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구 질문에 대한 경험적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 분석을 해 본다.
Beginners' Reading in Sociology3-3-0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 reading skills of students for sociology books and papers written in English. In order to read English papers students should be proficient in English grammar and sentence structure.
고렁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the Ageing Society)3-3-0
이 과목은 고령사회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학적 이해를 목표로 고령화의 원인, 고령화에 따른 변화와 사회문제, 그에 대한 대책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고령화에 따른 문제는 고령층이 겪게 되는 문제와 고령화로 인한 전체사회의 문제로 나누어 고찰한다. 이 과목은 특히 고령친화산업분야로 진출하려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문지식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