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해설

공통과목
사회학이론연구(Advanced Social Theory)
본 과목은 사회학의 성립이래 사회와 사회변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고전 이론과 현대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사회학적으로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학연구(Advanced Studies of Sociology)
역사, 이론, 방법론 등 사회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사회학 대학원의 교과목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사회학(Sociology of Youth)
이 과목은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사회학적 시각을 소개하고, 그들이 처한 상황의 사회구조적 조건을 파악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한 청소년의 집합적 반응으로서 하위문화를 연구한다.
시민사회와NGO연구(Seminar on Civil Society and NGOs)
본 과목은 서구 및 비서구 사회의 시민사회 형성과정과 다양한 논의를 검토하고 국가-시민사회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와 함께 NGO의 역사와 현실을 살펴보고 신사회운동 등 서구의 경험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시민운동의 성격을 논의한다.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NGO의 실제 사례들을 조사하고 비교, 검토한다. 특히 지역의 저발전과 불평등을 개선하고 대안을 찾으려는 지역 NGO들의 다양한 시도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지역사회학(Regional Sociology)
본 과목은 지역 연구의 주요 이론과 한국 지역사회 연구의 주요 성과들을 소개한다. 이론적 논의와 함께 강원지역의 사례와 외국의 사례를 검토한다. 특히 지역 정체성, 지방분권, 지역주의 등 지역연구의 주요 쟁점들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사회적경제연구(Social Economy Research)
사회적 경제는 자본주의에 대한 서유럽, 특히 프랑스 사회의 대응이었고 현대적인 의미의 사회적 경제는 1980년대 이후 세계변화의 산물이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적 경제의 역사적 맥락, 새로운 사회적 경제의 양상들을 소개하고 주요 쟁점들을 다룬다. 특히 우리사회에서 아직 학문적 시민권을 갖지 못한 이 분야의 학문적 정립을 위해 사회학의 기존 성과들을 활용하고, 기존 사회학 개념 및 이론과의 비교에 중점을 둔다.
사회조사분석(Social Survey Analysis)
본 과목은 사회학적인 조사연구를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방법론적 도구들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사회학적 연구의 기초를 이루는 이론적, 철학적 논쟁과 더불어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대학원 수준에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내용은 양적인 방법론과 더불어 질적인 방법론을 모두 포괄하며, 각 방법론이 실제 연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존 연구 사례들에 대한 비평과 관심 주제에 대한 적용을 시도해 본다.
비교사회학(Comparative Sociology)
비교사회학은 비교연구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여러 사회들의 사회구조, 사회제도, 사회조직, 행위양식에서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규명하는데 주된 관심을 둔다. 이를 위해 양적 비교분석, 질적 비교분석, 비교역사분석 등의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한다. 분석의 대상은 사회변동, 정치경제적 구조 등의 거시적인 영역에서부터 가족, 종교, 사회조직과 같은 중범위적인 주제, 그리고 행위양식과 일상생활, 가치관 비교와 같은 미시적인 영역을 모두 포괄한다.
젠더와가족(Gender and Family)
가족에 관한 사회학적 접근들을 살펴보면서 특히 젠더적 관점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가족의 안과 밖,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탐구한다. 가족의 고전적․ 현대적 개념 정의, 거시적․ 미시적 이론들, 양적․ 질적 연구 방법과 관련된 여러 논의들을 성별과 세대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평가한다. 또한 서구와 비교하여 한국 가족이 갖는 역사적․ 문화적 특수성을 고찰하며, 가족이 겪고 있는 다양한 변화들을 분석한다.
전공선택과목
한국사회론(Seminar on Contemporary Korea)
본 과목은 사회학내에서 한국사회를 분석하는 연구 결과물을 통하여 한국사회 변동의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주로 근대 한국사회와 현대 한국사회에 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구조적 변동에 고나한 사회학적 분석의 소개와 연습을 시도한다.
문화사회학(Cultural sociology)
문화와 이데올로기 현상이 역사적 행위 주체로서의 계급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를 이론적, 경험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삼는다. 우선은 계급문화와 이데올로기에 관해 개념적, 이론적인 학습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들이 실제의 경험세계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이런 요소들이 계급들 사이의 관계, 계급형성 등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논의한다.
역사사회학(Historical Sociology)
본 과목은 사회 현상을 비교적, 역사적 관점에서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 현상을 역사적 형서옥 전개 및 발전 과정을 통해 조망해 보고, 이를 다시 다른 사회와의 비교라는 시각을 통해 재조명 함으로써 사회학적 인식의 폭과 깊이를 넓히는 것이 본 과목의 주된 목표이다.
사회운동론(Social Movement)
사회운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실제의 사례들에 대해 조사하고 비교, 검토한다. 특히 사회운동의 유형, 성격, 발생 원인, 주체, 목적, 그리고 사회운동이 사회질서 및 변화에 미치는 영향, 또 그 반대로 사회변동이 사회운동에 대해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사회발전론(Social Development)
본 과목은 사회 변동과 발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거시적, 역사적, 비교분석적 접근을 시도해 본다. 중심 테마들로서 근대화 이행, 산업화와 사회제도적 변화, 혁명과 계급구조적 함의, 자본주의의 발흥, 국민 국가의 성립과 시민사회의 관계 그리고 경제 발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 진다.
조직사회학(Social Organization)
본 과목은 조직의 출현, 성장, 변화를 주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특히 산업화와 함께 조직사회가 등장하게 된것에 주목하며 다양한 공적 조직과 사적 조직이 개인의 삶(직업생활, 지위획득, 소득과 계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여러 차원의 사회변동과 조직변화가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통계분석실습(Seminar on Social Statistics)
본 과목은 사회 연구의 주요 부분을 이루고 있는 통계적 분석 방법 기법과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사회학에 사용되는 주요 통계적 방법을 실제 자료의 분석을 통해 익히게 된다. 연속적 변수를 중심으로 다변량 분석과 범주적 변수를 중심으로 하는 대수선형모형을 다룬다.
현대사회학의쟁점 (Contemporary Issues in Sociology)
사회
사회적기업론(Seminar on Social Enterprises)
사회적 기업 및 사회적 경제 연구는 급변하는 현대 경제의 여러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 및 서비스의 창출, 청년 실업의 해소, 고령자 취업의 제고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신흥 학제이다. 본 과목은 사회적 기업 및 경제 연구의 현재적 성과와 기존의 사회학적 연구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사회조사연습(Social Survey Practicum)
사회조사분석과 사회통계를 통해 습득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과목이다. 연구주제의 선정, 이론의 구체화, 적절한 방법론의 선정, 표본의 선정 등 연구 설계 부분뿐만 아니라 조사의 수행, 결과의 보고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전체적인 과정을 담당 교수의 지도하에 실습한다. 필요에 따라 사회조사분석과 사회통계의 수준을 넘는 고급방법론의 강의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성의사회학(Sociology of Gender)
본 과목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여성의 위치 변화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연구의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 후, 관련된 현실적 문제를 중심으로 경험적 연구의 역량을 키움으로써 모순적이고 차별적인 성별관계를 개선할 주도적 역할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몸의사회학(Sociology of Body)
본 과목은 생물학적 실체인 몸이 어떻게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되고, 어떻게 몸으로 체현되는가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후기산업사회에서 몸이 자본화되는 다양한 현상들과 이슈들을 분석함으로써 몸에 관한 비판적인 연구능력과 실천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둔다. 
젠더와사회정책(Gender and Social Policy)
그동안 이루어져 온 사회정책은 젠더의 관점을 배제해 왔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 강의는 성 인지적(性 認知的) 관점에서 요청되는 사회정책의 개념과 이론, 방법을 탐구한다. 여성 정책, 젠더 정책, 성주류화(性主流化), 성별 영향 평가, 성 인지 예산 등 성 인지적 사회정책의 기획과 집행, 평가를 위한 이론과 방법을 살펴보고, 중앙과 지방 정부의 각종 정책들을 성 인지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세계화와지역사회(Globalization and Locality)
세계화는 국민국가뿐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도 심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본 과목에서는 세계 여러 지역의 사례를 통해 세방화(glocalization)와 세계-국가-지역의 새로운 관계, 인적 자원의 세계화에 따른 내향적 세계화, 경제개방에 직면한 지역의 대안 모색, 지역 차원의 대안세계화운동 등 주요 쟁점들을 검토한다.
사회학고전연구(Seminar on Sociological Classics)
본 과목은 고전사회학 및 현대사회학의 저작들을 직접 읽음으로써 독해능력을 기로고 주요 사회학자들의 문제의식, 연구방법과 시대적 맥락, 학자들간의 학문적 연관성, 현대사회에 주는 함의 등을 심층적으로 살펴본다.
세대의사회학(Sociology of Generation)
세대는 동일한 연령대 및 생애주기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들은 유사한 사회역사적 시간대와 집단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와 같이 단기간에 급격한 사회변동을 경험한 사회에서는 세대문제가 여러 다양한 사회갈등과 사회현상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본 과목은 세대의 개념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들을 검토하고, 주요 연구대상으로 사회변동과 세대형성의 관련성,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에서의 세대 간 격차, 여기서 파생되는 세대갈등의 다양한 파급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청소년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Youth Studies)
이 과목은 청소년 관련 사회현상⦁제도에 대한 경험적 자료들을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소개하고, 청소년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척도, 표집방법, 조사연구과정, 자료처리방법들을 다룬다.
청소년 인권과 참여(Children's Rights & Youth Participation)
청소년 인권 및 청소년참여와 관련된 주요 논점과 쟁점들을 소개하고, 그 이론적 이해와 실천적 평가에 대해 논의한다. 구체적으로는 청소년생존권 개념, 청소년참여권, 아시아 청소년의 인권과 평화, 인권적 관점에서 청소년복지의 유형, 글로벌 시대의 청소년참여활동, 청소년참여의 동향과 참여권 신장의 과제 등을 다룬다.
청소년정책론(Youth Policy)
청소년 정책의 이론적 기초,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 육성을 위한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측면에서 역사적 배경, 주요한 정책동향과 과제, 전망을 다루고 정책적 대안을 탐색한다.
청소년기관운영론(Administration of Youth Institutes)
이 과목은 청소년기관 운영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포함한 청소년기관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청소년기관 운영의 원리, 방법, 청소년기관운영자의 조건과 역할, 다양한 청소년기관의 특징과 직무, 운영의 차이를 이해하고, 청소년기관 관리자로서 관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한다.
청소년지도자론(Studies in Youth Leaders)
청소년 지도의 개념을 정의하고,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과 기본원리를 파악한 후, 청소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요건과 조건 및 지도단계, 지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다문화사회론연구(Seminar on Multicultural Society)
이 과목은 국제이주 및 다문화현상과 관련된 주요 개념, 이론, 현상을 다루며 다문화가정 자녀, 결혼이주여성, 이주노동자 등 한국사회의 종족적 소수자와 관련된 현장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