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트랙

전문가 트랙제도의 목적

사회에서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분야 중 사회학 지식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식견이 요구되는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교육시킴으로써 졸업생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지역디자인 / 도시재생 트랙

한국사회의 주요 문제점 중 하나인 지역불균형을 해결하고 지역사회에서 한국사회의 대안을 모색하려는 최근 시도들을 경험함으로써 관련 분야 진출을 준비고자 하는 트랙이다학습과 프로젝트 수행 등의 방식으로 춘천 등 강원지역에서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에 직접 참여하고대안적인 경제 주체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조합사회적 기업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을 경험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은 학생들각종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이수하면 좋다이 트랙의 경험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컨설팅 및 조사 업체지역 및 문화 관련 재단 및 공공기관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 등으로의 진로를 준비할 수 있다


사회문화 콘텐츠 트랙

CG(Computer Graphic)는 세계적 수준이지만 시나리오가 빈약해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영화, TV와 신문라디오와 잡지에서 매일 쏟아져 나오는 천편일률적인 보도물단순감각적이고 소비주의를 부추기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이런 것들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바꾸어 보려는 의욕을 가진 사람이라면 도전해 볼만한 분야이다디지털 미디어와 영상인터넷 시대라고 불리는 21세기한국 사회에서 정작 필요한 사람은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콘텐츠 개발 인력이다미디어 기술이 빚어낸 그릇에 내용을 채워야 하지만 수준 높은 인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사회문화콘텐츠 트랙은 사회학이 줄 수 있는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과 분석력을 토대로 언론방송정보문화 산업에 필요한 콘텐츠를 공급하는 인력을 배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잘 만들어진 사회콘텐츠는 방송국언론사정부기관교육기관사회단체 등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이러한 개발 능력을 가진 인재들은 언론방송광고 PR, 인터넷 포탈교육 및 홍보 자료 제작 등 정보·문화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사회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트랙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여론과 소비자 기호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필요성이 중요해지면서 리서치회사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사회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사회학과에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을 통해 조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배운 뒤 <사회통계분석등의 수업을 통해 통계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사회조사 및 통계전문가가 되기 위한 이론적실무적 지식을 갖추게 된다또한 이 트랙에서는 통계적 분석을 활용하는 계량적 방법론뿐만 아니라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빅데이터분석 및 질적방법론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이 트랙을 이수하고 국가기술자격증인 사회조사분석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리서치회사나 각종 사회조사를 실시하는 정부 및 민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젠더 / 복지 트랙

이 트랙은 향후 상담·평생교육·사회복지 영역의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사회학 교육을 기반으로 의사소통과 상담인권과 사회복지사회교육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훈련하고 적절한 직무경험을 갖도록 지원한다상담 및 사회복지관련 업무능력여성과 아동노인가족관련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 능력 등을 배양하며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 2직업상담사건강가정지원사다문화가정지원사 등이 있다


청소년협동전공

가족이란 대면적 관계를 중시하는 일차적 집단이고인간은 가족과 더불어 생활하며성장한다우리 사회는 그동안 급격한 산업화도시화 과정에서 가족구조 및 기능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현대사회와 가족의 다양한 특성이 가족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개별 가족이 책임을 지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이웃이나 친족공동체로부터 고립된 핵가족맞벌이가족의 증가일과 가족의 양립저출산·고령화다문화가족청소년 등 가족을 둘러싼 사회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지역사회 및 국가의 개입과 사회제도적인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청소년 트랙은 청소년지도사와 건강가정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함으로써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청소년과 가족 관련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문가 트랙제도 개요

트랙명

목적 트랙 교과목 이수증 발급 기준 논문 대체 조건 동아리
지역디자인 /
도시재생
- 마을 만들기,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회적기업 등 지역디자인 분야의 취업역량 제고
-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 NGO 등에서 일할 전문가 양성
① 도시사회학
② 환경사회학
③ 공간과일상의사회학
④ 사회적경제: 캡스톤디자인 중 3과목
- 트랙 교과목 이수
- 트랙 동아리 활동
- 협력기관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트랙 이수자 중
지역디자인 및 도시재생 분야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
소양
사회문화
콘텐츠
각종 사회문제 관련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① 사회문화콘텐츠와사회학
② 문화분석과현장연구: 캡스톤디자인
③ 문화사회학
④ 놀이와여가의사회학 중 2과목
- 트랙 교과목 이수
- 트랙 동아리 활동
- 문화산업 분야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트랙 이수자 중
영상, 미디어, 문화 기획 등 사회문화콘텐츠 분야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
메이드인
사회조사와
빅데이터분석
전문적인 사회조사 자료분석
능력을 갖춘 사회조사분석사 양성
① 사회조사방법론
② 사회연구를위한기초통계학
③ 데이터분석연습 중 2과목
- 트랙 교과목 이수
- 사회조사 분야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트랙 이수자 중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소지자

젠더 / 복지
의사소통과 상담, 여성과 인권,
사회복지 사회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
① 가족사회학
② 젠더와사회
③ 질적연구방법론 중 2과목
- 트랙 교과목 이수
- 트랙 동아리 활동
- 여성 관련 분야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트랙 이수자 중
젠더, 복지 분야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
무명
청소년
협동전공
청소년 활동, 복지, 상담, 보호
업무를 수행할 청소년지도사 양성
① 청소년활동
② 청소년문화
③ 청소년육성제도론
- 트랙 교과목 이수
- 트랙 동아리 활동
- 청소년 분야 인턴십 수행
트랙 이수자 중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 소지자
청소년문화기획단
(연합동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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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 이수 과정
  • 1학년 1학기 : 트랙 신청
  • 1학년 2학기 ~ 4학년 1학기 : 트랙 이수
  • 3학년 2학기 : 인턴십
  • 4학년 1학기 : 직업탐색 (외부 전문가와 연계)
  • 4학년 2학기 : 취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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