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사회학과 소개 리플렛 이미지01확대
교수진
  • 성경륭 Stanford University (사회학 박사)

    정치사회학, 조직사회학, 복지사회학 전공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및 정책실장,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연구위원장 역임.
    [체제변동의 정치사회학], [국민국가개혁론], [지역창조의 사회학],
    [균형사회와 분권국가의 전망] 외 저서 및 논문 다수

  • 박준식 연세대 (사회학 박사)

    산업사회학, 비교노사 관계론 전공
    한림대학교 기획처장, 사회과학대학장, 비 전전략처장,
    국제학부 학장 역임, 지역사회학회 회장 역임
    [생산의 정치와 직업장 민주주의], [글로벌 시대의 체제 전환] 외
    저서 및 논문 다수

  • 이기홍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ngeles (사회학 박사)

    경제 사회학, 연구방법론, 복잡계학 전공
    [한국 노인의 문화자본과 사회자본], [한국인의 죽음 수용과 종교],
    [정보 사회의 이해], [소셜 미디어의 이해] 외 저서 및 논문 다수

  • 엄한진 프랑스 파리 8대학 (정치사회학 박사)

    다문화연구, 북아프리카연구, 종교사회학 전공
    한국사회학회 이사, 춘천시민연대 공동대표 역임
    [다문화사회론], [이슬람주의] 외 저서 및 논문 다수

  • 신경아 서강대 (사회학 박사)

    가족 사회학, 젠더와 문화연구, 산업사회학 전공
    한국사회정책학회 회장, 한국가족학회 부회장,
    한국여성학회 이사 역임
    [여성과 일], [젠더와 사회] 외 저서 및 논문 다수

국고지원사업 참여 및 학과 장학제도

한림대학교 사회학과는 정부의 대학지원사업인 Creative Korea SMART 고령친화서비스 인재양성사업에 참여하여, 고령사회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노인과 은퇴자를 위한 생활지원, 사회교육, 복지서비스 부분의 인재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 교육의 참여자들은 장학금과 국내외 인턴십, 해외현장실습 등의 혜택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사회학과는 학과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장학제도가 있습니다. '최진기 장학금'은 본 학과의 졸업생인 최진기 동문(現 최진기 경제연구소 대표)이 후배들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으로 매년 20명 정도의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는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은퇴하신 유팔무 교수가 기탁한 기부금을 재원으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유팔무 장학금의 경우에는 다른 대학이나 학과에서 전과 또는 편입한 학생들에게 우선 지급되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관련 콘텐츠는 다음 SNS 주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facebook.com/socioseereal
instagram.com/socioseereal
blog.naver.com/socioseereal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길1 다산고나 10515호 T. 033-248-1740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 Department of Soclology Hallym University

http://soc.hallym.ac.kr
사회학과 소개 리플렛 이미지01확대

도약과 신화창조 '한림대' 사회학과

유니크한 학과, 한림대 사회학과

한림대 사회학과는 매우 독특하고 매력있는 학문인 사회학의 정통성을 지키면서 사회에 대한 관심을 지닌 젊은이들을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인재로 키워내고 있습니다. 사회학과 학생들은 노동, 시민사회, 지역, 여성, 다문화, 빅데이터 등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수님들과 함께 사회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진출하는 사회 각 분야에서 유니크한 인재로 평가받아왔습니다. 교수와 학생 사이으 신뢰와 친밀성이 높고 학과의 공동체적 기풍이 강하며 그 어느 학과보다도 동아리와 학생회 활동이 활발한 학과입니다.

늘 상위권을 차지하는 '선도적인' 사회학과

한림대 사회학과는 1988년 창립된 '젊은' 사회학과이면서 중앙일보의 전국 사회학과 평가에서 늘 상위권을 차지하는 '선도적인' 사회학과입니다. 창립 초기 노동문제 연구와 시민사회 논쟁의 개척자였고 사회조사 분야의 선두주자였던 한림대 사회학과는 최근 청소년지도사, 사회콘텐츠개발 전문가와 같은 새로운 분야의 인재양성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한림대 사회학과는 구체적인 분야를 겨냥한 전문가 양성과 더불어 현대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갖춘 교양있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고 있습니다.

융합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문, 사회학

광고를 하려면 광고학과, 영화를 하려면 연극영화학과, 방송을 하려면 신문방송학과에 들어가야만 할 것 같은 편견은 버리십시오. 정치, 경제, 문화 할 것 없이 오늘날의 우리 사회가 원하는 인재는 사람을 알고 사회의 흐름과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넓은 시각과 통찰력을 지닌다면 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중요한 것은 영어 단어 하나, 작은 테크닉이 아니라 사회현상을 깊이있게 볼 수 있는 '사회학적 상상력'입니다. 급변하는 세계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그냥 막연한 감(感)으로, 남들이 얘기하는 대로, 신문에 나와있는 대로만 생각하면 될까요? 사회학은 바로 그러한 질문에 대한 분석적 · 실천적 해답을 드립니다. 이미 그 자체로 융합의 학문이며 창의적인 인재를 요구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최적화되어 있는 학문입니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남들보다 독창적이게, 남들보다 신선하게, 남들보다 뛰어나게 하고 싶으시다면 귀하의 젊음을, 귀하의 잠재력을 사회학에 투자하십시오.

트랙제도

트랙제도(Track System)
  • 사회적 수요와 사회진출 가능성을 고려한 다수의 트랙도입
  • 트랙제도를 8학기에 맞추어 운영: 특히 2학년 1학기까지 장래 진로를 설정

    • 사회학 심화과정 : 트랙제(6개 분야) - 청소년/사회적 경제, 지역디자인/미래산업, 사회문화콘텐츠, 사회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고령친화/해외진출, 일반기업/공기업
    • 사회학과 타 전공의 결합 : 경제/경영/법학/행정, 사회복지, 언론/방송/광고/홍보, 심리/기타
  • 사회학 기본교육(관점, 이론, 방법론) Career Plan 수립
전문가 트랙
  • 동아리
  • 교수팀(주임교수제)
  • 동문 멘토링
  • 겸임교수, 자문교수

한림대 사회학과는 한국사회의 현실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유연한 교과과정, 해외연수 프로그램, 학과 차원의 장학제도, 체계적인 취업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한림대 최초로 시도된 본격적인 진로 역량 강화 시스템, 트랙제도가 있스빈다.

트랙 참여학생들은 주임교수와 겸임·자문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내외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졸업한 선배들로부터 경험과 지식을 지원받는 졸업생 멘토링과 인턴십의 기회도 얻게 됩니다.

트랙 선택과 진로 결정을 위해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실시합니다. 1학년은 오디세이 세미나1과 지도교수 상담, 트랙설명회 등을 통해 자기 탐색을 실시하며, 이후 4학년까지 수업 및 학과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복수전공과 인턴십의 기회를 얻으며, 4학년이 되면 개인별 포트폴리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한림대학교 사회학과의 교과과정은 3개의 전공필수 과목과 35개의 공통선택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공필수 과목은 사회학원론, 사회조사방법론, 오디세이세미나3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과목은 노동, 경제, 사회운동, 성, 가족, 인구, 도시, 지역, 다문화, 종교 등 사회학 기본교육과 문화, 청소년, 빅데이터, 사회적경제 등 트랙제도 관련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사회학과는 전통적으로 취업률이 높고(2016년 한림대 전체 학과 및 전공 중 3위) 매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학과이며 사회학 교육의 효과로 어느 분야로 진출하든 좋은 평판을 얻고 있는, 양적, 질적 측면에서 진로에 강점을 보이는 학과입니다. 졸업생의 상당수는 트랙제도와 연관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